가투로칼럼 글로벌경제지표

한국 실업률 발표, 일본GDP, 파웰 증언, 이번 주 경제 캘린더

지난 주는 역시 예상대로 여러 지표들보다는 미국과 중국과의 관계에 따라 증시가 움직였죠. 

중국의 미국 관세 철회 요구 -> 중국 미국과의 단계적 관세철회 합의 발표 -> 미국 백악관 관세 철회 합의 부정 -> 트럼프 중국과의 관세 철회 합의 부정

수요일부터 매일매일 참 스펙터클한 발언들이 나왔는데요. 이번 주 증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. 그럼 이번 주는 어떤 경제 발표들이 있을까요?

한국 실업률 발표

 지난 달 우리나라 실업률이 아주 잘 나왔죠 예측치인 3.9% 보다 나은 3.4%가 나왔습니다.

이로써 8, 9월 모두 3%대 초반을 기록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. 이번에도 좋은 지표를 이어갈까요?

Fed 파웰 증언

목요일 그리고 금요일 정오 FED의 파웰의장이 경제 전망 및 통화정책에 대해 진술하고 질의응답을 받습니다.

세계 경제의 흐름을 좌지우지하는 기관 중 하나인 만큼 그 발언의 영향력이 엄청난데요 이번에는 어떤 내용이 나올까요?

 

일본 GDP 발표

최근 엄청나게 일본 증시가 엄청나게 상승하고 있죠.

 

여러 경제 지표들은 현재 일본이 별로 좋은 상황이 아니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. 왜 상승하는지 이해가 잘되지 않습니다만 상승하고 있습니다. 

0 혹은 -에 이르는 일본의 경제 성장률이 이번에도 이어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.

중국 산업생산

중국이 미국과의 단계적 관세 철회를 발표한지 하루 만에 미국 백악관에서 아직 합의가 되지 않았다는 부정의 발표가 나왔고 또 그 다음날 트럼프도 합의되지 않았다고 발표했죠. 참 혼란스러운 경제 시장입니다. 

 

이번 주 목요일 중국의 산업 생산이 발표되는데요.

지난 달 크게 산업 생산, 제조업 PMI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중국 증시의 회복세에 일조했죠. 이번에도 이 기조를 이어갈지 봐야겠습니다. 

원유재고

지난 주 경제 캘린더에서 유가의 움직임이 재고량보다는 미중 무역 합의에 영향을 더 많이 받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죠. 예상대로 재고량은 크게 남았지만 단계적 관세 철회 등 무역 합의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.

 

하지만 이번 주부터는 재고량 또한 함께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. 2주 연속 재고가 크게 남았고, 이번 무역 합의 또한 미국이 관세 철회에 대한 부정 발언을 하면서 혼란스러워졌죠 그런 만큼 이번 주에는 재고량 또한 유심히 봐야겠습니다.

미중 간의 스몰딜이 발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미중 관계가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는데요. 이에 따라 증시 예측도 더욱 힘들어질 것 같습니다. 이럴 때야말로 리스크를 줄이며, 기계적으로 매매하는 습관이 큰 위력을 발휘할 것 같은데요. 가투로타픽스와 함께 하시면 한결 수월하게 이러한 위기를 넘어가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.

Post Comment